본문으로 바로가기

리눅스란?

category SECURITY/Linux 2016. 10. 31. 22:58

리눅스란?

 

 

 

 

 

리눅스 정의                    

 

 

리눅스(Linux)는 컴퓨터 운영체제 중 하나이며, 다중 사용자, 다중 작업(멀티태스킹, 다중 스레드)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운영체제(NOS)입니다.

리누스 토발스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독점되거나 배타되지 않는 프리 소프트웨어 중 하나로 'GNU 프로젝트'에 따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배포되어있습니다. 리눅스는 개인용 컴퓨터에서부터 슈퍼 컴퓨터는 물론 휴대전화, 스마트 TV, 개인용 레코더와 같은 임베디드 시스템까지 광범위하게 이용되고있습니다.

현재 300여 종류가 넘는 배포판이 존재합니다.

* 운영체제(Operation System) :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리눅스의 장점                 

 

1) 리눅스는 유닉스와 완벽하게 호환가능

2) 리눅스는 공개운영체제

3) 리눅스는 PC용 OS보다 안정적

4) 리눅스는 무료

5) 리눅스는 하드웨어의 기능을 알차게 사용

6) 리눅스는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

7) 강력한 보안 기능

8) 리눅스는 인터넷의 모든 기능을 지원

 

리눅스의 단점                 

 

1) 공개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문제점 발생시 보상받을 수 없음.

2) 한글입출력이 어려움.

3) 공개운영체제이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할 것이라는 선입관이 있음.

 

 

리눅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첫째로는 모든 소스가 오픈되어 있기때문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앞에 말했듯이 다중사용자, 다중 작업을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다중 사용자와 다중 작업 시스템 특징으로는 서버를 운영하기에 적합하고, 계정,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웹사이트의 경우 화면에 광고와 뉴스 회원가입이 존재합니다. 웹사이트에서 광고, 뉴스, 회원가입을 담당하는 관리자가 최고 권한자가 된다면 서로의 영역에 침범이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그러한 상황에 대해 각각의 관리자의 계정, 비밀번호가 존재해야하고 접근권한을 주어야 합니다. 리눅스에서는 루트가 이런 권한을 주게 됩니다.

 

이것말고도 기업에서 많이 쓰기 때문에 배우려고 하는 목적도 있지요.

 

리눅스 배포판이란?         

 

 

리눅스 커널과 자유 소프트웨어(GNU소프트웨어 등)로 구성된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위와 같이 300여개의 배포판이 존재합니다.

 

* 리눅스 커널 :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의 커널

* 커널(Kernel) : 운영체제의 핵심 부분으로서, 운영체제의 다른 부분 및 응용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여러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GNU 소프트웨어 : GNU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유닉스 호환 자유 소프트웨어

 

이 중에서 몇가지 유명한 리눅스 배포판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크게 Debian 계열, RedHat 계열, 그리고 Slackware계열로 나뉩니다.

 

1. Debian 계열

 

1) Debian

 

https://www.debian.org/index.en.html

데비안리눅스는 GNU의 공식적인 후원을 받는 유일한 배포판으로 패키지 설치 및 업그레이드가 단순합니다. 데비안이라는 이름은 데비안 프로젝트의 창시자인 이안 머독과 그의 부인인 데브라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데비안은 안정성과 보안에 중점을 두어 다른 리눅스 배포판들의 기반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데비안의 특징은 패키지 설치 및 업그레이드가 단순하다. 일단 패키지 매니저인 apt등을 이용하면 소프트웨어의 설치나 업데이트에서 다른 패키지와의 의존성 확인, 보안관련 업데이트 등을 자동으로 해준다.

 

2) Ubuntu

 

https://www.ubuntu.com/

데스크톱에서 리눅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우분투는 데비안/GNU/리눅스에 기초한 리눅수로 고유의 데스크톱 환경인 유니티를 사용합니다. 영국에 기반을 둔 캐노니컬이라는 회사의 지원을 받으며 6개월에 한번씩 새 판이 나오고, 사용자 편의성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2012년 기준 PC에서 가장 인기있는 리눅스 배포판입니다.

 

3) Linux Mint

 

https://www.linuxmint.com/

PC를 위한 배포판으로 우분트에서 파생되었지만 부트 로더를 간단히 만들고 데스크톱의 레디아웃, 테마 등을 차별화했다. 무선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포함했고 도영상 코덱을 갖춰 일반적인 동영상을 바로 재생한다. 민트 툴(Mint Tools)을 이용해 쉽게 시스템을 관리할 수 있다.

 

2. RedHat 계열

 

1) Fedora

 

https://getfedora.org/

레드햇에서 후원하는 페도라 프로젝트에서 개발한 RPM기반의 리눅스 배포판이면서 개인이나 기업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리눅스입니다. 다른 리눅스 배포판에 비해 6개월 간격으로 새로운 버전이 배포되어 상대적으로 짧은 교환주기를 갖습니다. 또한 각 버전마다 13개월씩만 지원하므로 매우 짧습니다.

 

* RPM : Redhat Package Manager의 약자로 레드햇이 개발한 패키지 배포와 관리시스템입니다.

 

2) CentOS

 

https://www.centos.org/

업스트림 소스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무료 기업용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리눅스입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소스코드를 그대로 빌드하고 레드햇 상표대신 CentOS라는 상표가 붙기만 하므로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의 업데이트를 가장 잘 따라가는 리눅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 레드햇의 기술제공과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3. Slackware 계열

 

1) openSUSE

 

https://www.opensuse.org/

수세 리눅스(SUSE Linux)는 2004년 노벨(Novell)에 인수되었다. 노벨은 수세 리눅스 프로페셔널(SUSE Linux Professional)을 100% 오픈소스로 발표하기로 했다. 그 결과가 오픈 수세이다. 수세 리눅스는 슬래웨어 리눅스를 기반으로 해 독일에서 만든 것이다.

 

 

리눅스 구조                   

 

지금까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구조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리눅스의 구조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져있습니다.

 

커널 - Kernel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연산이 이루어지는 부분으로 코어, 리눅스라고 부릅니다.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하고,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파일시스템 관리 등을 수행하는 운영체제의 핵심으로서, 사용자가 실행시키는 응용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 사이의 관리자 역할을 수행하며 쉘과 연관되어 쉘에서 지시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 쉘로 보내는 일을 합니다.

 

쉘 - Shell

쉘은 운영체제에서 사용자가 입력하는 명령을 대신 해석해 커널에게 전달, 실행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쉘은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열을 해석하고 그것에 타당한 명령어를 찾아서, 커널에 그에 따른 작업을 요청하게 됩니다. 그리고 커널에서 작업을 수행한 결과를 다시 쉘로 보내면 쉘은 그것을 유저들에게 알려주는 형식입니다. 쉘의 종류로는 맥OS의 bash, C프로그래밍 스타일의 csh등이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

리눅스는 각종 프로그래밍 개발도구, 문서 편집도구, 네트워크 관련 도구 등 매우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에디터, 통신프로그램, X윈도우, 웹서버, DB서버)

 

 

 

 

 

'SECURITY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리눅스 권한  (0) 2016.11.13
리눅스 기본명령어 정리  (0) 2016.11.08
리눅스 Yum repolist 설정하기  (0) 2016.11.05
CentOS 설치하기  (0) 2016.11.02
VMware 설치하기  (0) 2016.11.01